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안녕하세요. 분당 정자동에 위치한 24시 폴 동물병원입니다.

강아지의 간 수치가 증가하면, 이는 마치 강아지의 간이 '신호등의 빨간불'을 켠 것과 같습니다.
간은 강아지의 몸에서 해독, 소화, 에너지 저장 등 다양한 중요한 일을 처리하는 아주 바쁜 장기입니다. 그렇기에 간 수치가 상승했다는 것은 그 바쁜 장기가 무언가 잘못됐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치 여러분이 과로해서 병에 걸리기 직전 신호를 보내는 것과 비슷하죠.
그렇다면 이 신호를 잘 받아들여야 강아지가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간 수치 증가의 의미
강아지의 간 수치가 증가했다는 말은 주로 혈액검사에서 ALT(알라닌 아미노 전이효소)와 AST(아스파르트산 아미노 전이효소) 같은 간 효소 수치가 높아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간 효소들은 간세포 안에서 발견되는데, 간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손상되면 이 효소들이 혈액으로 누출되면서 수치가 올라갑니다. 쉽게 말해, 간이 "이상 있어요! 도움이 필요해요!"라고 외치는 신호와도 같은 겁니다.
강아지가 앉아서 갑자기 아무 이유 없이 멍멍 짖는 걸 보면 이유가 있겠죠? 간 수치 상승도 그런 짖음처럼 간이 뭔가 잘못됐음을 알려주는 겁니다.

▲간 수치가 왜 상승할까?
간 수치가 상승하는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강아지 몸의 다양한 장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다양한 문제들이 간으로 연결됩니다.
간염 또는 간 손상
간 자체에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되면 간 효소 수치가 올라갑니다.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 또는 특정 약물이나 독성 물질 때문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은 스펀지처럼 모든 걸 빨아들여 해독하려고 노력하는데, 너무 많은 독소가 몰려오면 결국 간이 지쳐버립니다.
약물부작용
우리 강아지가 무심코 먹는 약물들도 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테로이드나 항생제, 항경련제와 같은 약물은 간에는 무거운 숙제처럼 다가옵니다. 간이 이 약물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손상될 수 있고, 그 결과로 간 효소 수치가 상승합니다.

독소 섭취
강아지들은 호기심이 많아서 이상한 것들을 입에 넣고 싶어 합니다. 예를 들어, 곰팡이 독소가 포함된 음식이나 유해한 화학 물질을 실수로 섭취하면 간이 급하게 "도와줘" 신호를 보냅니다. 사람에게는 무해해 보일 수 있는 것들이 강아지에게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양결핍
강아지의 식단도 간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비타민E 나 셀려늄 같은 중요한 항산화 성분이 부족하면 간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간종양
간에 종양이 생기면 간 효소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간 종양은 간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만들고, 간 수치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이는 다소 심각한 문제일 수 있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보여줄 수 있는 증상
강아지가 간 문제가 생기면 강아지가 보내는 미묘한 신호들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와 무기력함
강아지가 갑자기 힘이 없고 하루 종이 축 처져 있다면, 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치 일상생활에서 쉴 새 없이 일하다 지친 느낌처럼 강아지도 지쳐 버릴 수 있습니다.

구토와 설사
간은 음식의 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이 아프면 강아지도 소화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잦은 구토나 설사를 한다면 이를 무심코 넘기지 말고, 간 상태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식욕부진
늘 맛있게 먹던 강아지가 갑자기 먹는 양이 줄고 입맛을 잃었다면 간문제 가능성 있습니다. 식욕 부진은 강아지의 건강 신호 중 하나입니다.
황달
간이 손상되면 노란색 색소인 빌리루빈이 몸에 쌓여 황달 증상이 나타납니다. 강아지의 눈, 피부, 잇몸이 노랗게 변한다면 이는 심각한 간 문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체중감소
간 질환은 영양분의 흡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체중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잘 먹어도 살이 빠진다면 이는 큰 경고 신호입니다.
▲간 수치가 상승한 강아지 관리
간 수치가 상승한 강아지를 돌보는 것은 정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건강을 되찾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관리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적절한 식단
간이 쉬어갈 수 있는 저단백, 저지방 식단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 처리해야 할 부담을 줄여주고, 간 기능 회복을 돕는 영양소가 포함된 식사를 준비해 주세요
약물치료
필요에 따라 간을 보호하는 약물이나 보조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간 해독을 돕는 보충제나 항염증제는 간이 손상된 상황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을 사용할 때는 간에 추가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항상 수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
간 문제는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간 수치를 모니터링하면서,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조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간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사람의 건강검진과도 비슷합니다.
스트레스 줄이기
간 건강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도와주세요!
독성물질 피하기
강아지 주변에 유해한 물질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특정 약물이나 화학 물질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섭취하거나 접촉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김평 수의사(kimpyung@hanmail.net)
회원 댓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