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파니
나이 : 6살
성별/품종 : 여/말티즈
체중 : 3kg
내원 목적 : 호텔
매우 이쁜 얼굴을 가진 파니는 우리병원에 호텔 중입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호텔중인 강아지들도 하루에 2회씩 수의사가 직접 건강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어디 아프거나 불편한데가 없는지 알기 위함인데요, 강아지들이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수의사들이 미리 살펴보고 있습니다.
파니는 눈물이 많고 노란색 눈꼽이 가득히 껴 있네요. 진료실에서 자세히 봐야겠습니다.
왼쪽눈에 노란색 눈꼽과 눈물이 보입니다. 파니 표정도 시무룩하고요. 어딘가 불편해보입니다.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서 위눈꺼풀을 들어 보겠습니다.
결막에 충혈과 부종이 관찰 되고요. 결막염의 소견이네요.
결막염은 드물지 않게 관찰되는 안과 질병이고, 원인에 따라 예후는 다르지만 많은 경우에 국소적인 항생제 안약을 사용하면 호전됩니다.
결막에 노란색의 mass도 보이는 것 같은데요.
조금더 가까이서 봐야겠습니다.
가까이서 보니 안검결막에 농포가 관찰됩니다. 검판선염으로 보이는데요.
검판선(meibomian gland)은 변형된 피지선으로 눈꺼풀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은 눈물막에 도움을 줘서 우리의 눈이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검판선에 염증이 생기면 검판선염이라고 하는데요.
검판선염은 결막염과 안검염을 종종 수반합니다.
파니의 결막염이 바로 이 검판선염 때문일 수도 있겠는데요. 또한 검판선염이 오래되면 농성 육아종을 일으킵니다.
이 질병은 대부분의 경우에 원인체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치료로는 전신적인 항생제를 투여하면 효과가 아주 좋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소염제가 필요합니다.
파니에게 내복약을 주고 소염제 안약을 처방해야겠습니다.
치료를 시작하고 몇일 뒤의 파니 눈 상태 인데요. 안타깝게도 농포는 줄어들지 않았고, 결막 충혈과 부종도 심해보입니다.
배농을 해서 농포의 크기를 줄어뜨리고, 염증산물을 제거해야겠습니다.
배농뒤의 눈 상태 입니다. 농포는 없어졌습니다.
이제 내복약과 소염제 안약으로 계속 치료를 하겠습니다.
몇일 뒤의 호텔에서의 파니인데요, 노란색눈꼽과 눈물은 거의 없고, 표정도 한결 밝아 보입니다.
곧 귀가하는 날인데, 귀가하고 나서도 통원치료를 통해 계속 관찰해야겠습니다.
청담우리동병원 검판선염 관리 방법.
1. 내복약
-검판선염은 전신적인 항생제를 투여하면 효과가 좋으니, 거르지 말고 먹어야 합니다.
2. 안약
-국소적인 소염항생제 안약은 검판선염과 결막염치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3. 꾸준한 체크
-검판선염이 다 나을 때 까지는 통원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치료가 끝난 후에도 보호자님께서 관찰해주셔서 강아지가 눈물과 눈꼽이 많다면 내원해주세요.
|
청담우리동물병원 학술팀 멤버들. 그림을 클릭하면 진료 사례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
|
회원 댓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