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종합

고양이 피부 알레르기 검사가 필요한 이유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알레르기 검사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우리 고양이가 자주 피부를 긁거나 과도하게 그루밍을 하는 증상이 있나요..?

 

강아지들도 그렇지만 고양이들도 알레르기가 꽤 있고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게 됩니다.

 

오늘은 고양이 알레르기 검사를 왜 해야 하는지, 알러지 아토피는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검사와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등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알레르기성 피부병(알레르기, 아토피)에 대하여...


고양이 알레르기성 피부병은 특정 물질에 대한 반응으로 피부를 가려워하고 붉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인 알레르기성 피부병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음식 알레르기 : 음식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

2.벼룩 알레르기 : 벼룩 타액의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

3.아토피 : 흡입된 환경 알레르기에 대한 반응이며 계절성 알레르기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된다.


▲고양이 알레르기성 피부병, 아토피의 증상

고양이 알레르기성 피부병은 발적과 가려움증입니다. 그에 따라 아이들이 피부를 긁거나 물며 2차 감염에 의한 피부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일부 고양이들에서는 식이 알레르기에서 입술에 부종이나 혹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 증상은 위에 설명한 모든 원인들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발적(빨갛게 부어오름), 가려움증이기 때문에 우리 아이의 행동과 피부색을 잘 관찰해 주세요!

▲고양이 알레르기성 피부병의 진단

 

진단을 위해 가장 먼저 기생충, 곰팡이 등 감염성 원인을 배제하고 있다면 치료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이후 진단을 위해 알레르기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피부 자극 시험(피내 알레르기 테스트, IDAT)도 시행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에 취약한 고양이의 특성상 혈액검사를 통한 알레르기 테스트가 일반적으로 진행됩니다. 

 

혈액 샘플을 통한 알레르기 검사(RAST)는 단일 혈액 샘플만 필요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진단 가능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일반적인 알레르기 테스트 항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검사를 통해서 어떤 항원에 대한 회피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닭고기에 알레르기가 나오는 경우는 식이적으로 관리를 해주셔야 하고요. 집먼지진드기, 벼룩 등은 그에 따라 집안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몇 가지 항목들에 대한 설명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고양이 피부 알레르기 검사의 장단점

 

 

혈액검사를 통한 알레르기 검사의 장점

 

•상당히 많은 항목들을 간편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할 수 있는 유일한 알레르기 검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검사의 정밀도와 신뢰도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한 알레르기 검사의 단점

 

•알레르기가 없다고 나온 항목들은 무조건 신뢰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알레르기가 있다고 나온 항목들에 대해서는 신뢰도가 높지만 알레르기가 없다고 나타난 항목들은 100% 신뢰하면 안 됩니다.

 

▲고양이 피부 알레르기의 치료

 

 

치료는 알레르기 검사 후 알레르기가 나온 항목들에 대한 회피를 먼저 실시합니다. 

 

위에도 설명드렸지만 식이 알레르기, 환경 알레르기 요인들을 피하는 생활 습관을 검사 결과를 토대로 안내해 드리게 되고요.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알맞은 처방으로 아이의 상태를 개선해 줍니다.

 

동물 병원에서 할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알레르기 치료는 주사 처치와 내복약 처방인데요. 단기적으로 주사와 내복약으로 큰 증상 개선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저농도의 내복약으로 관리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아이의 상태와 수의사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유산균제제, 오메가 지방산 제제, 피부 진정을 위한 샴푸 등 다양한 보조적인 요법도 필요한데요.

 

대부분의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의 경우 피부 염증도 자주 앓기 때문에 자주 수의사를 만나고 그때그때 치료하는 것이 추후 심하게 악화되지 않고 좋은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강아지와 비교해서 고양이는 무척 깔끔한 동물이기 때문에 피부병의 빈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피부병이 있다면... 알레르기, 아토피가 동반된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 아이가 반복적으로 피부를 가려워하거나 붉게 부어오른다면 알레르기에 대한 체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김평 수의사(kimpyung@hanmail.net)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