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종합

고양이는 명당자리를 안다

영화 관상 포스터.
영화 관상 포스터.

 

[노트펫] “어찌 내가 왕이 될 상인가?”

 

영화 ‘관상’을 본 지 7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하지만 아직도 귀에 생생히 들리는 울림 있는 대사다. 왕위에 관심이 많던 수양대군(이정재)이 용하기로 소문난 관상가(송강호)에게 툭 던진 질문이다. 영화는 그 대사 덕분에 천만에 가까운 관객을 모으며 흥행에 대성공한다.

 

영화 속 수양대군은 이리의 상, 명장 김종서 장군은 호랑이의 상으로 나온다. 만약 영화 속 분석이 맞는 것이라면 호랑이가 이리에게 물려 죽임을 할 수 있다.

 

그런데 영화 ‘관상’은 한 편으로 마무리되는 작품이 아니었다. 역학(易學)이라는 독특한 주제를 테마로 한 3부작의 시작이 되는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관상의 뒤를 이은 작품은 궁합, 마지막 작품은 명당이었다.

 

명당(明堂)은 밝은 명(明)과 집 당(堂)이 합쳐진 밀이다. 글자대로 해석하면 좋은 땅이 된다. 그런데 풍수(風水)에서는 명당이라고 불리는 좋은 땅에 터를 잡고 집을 짓거나, 부모나 조상의 묘를 두면 땅의 기운을 얻어 자손이 그 혜택을 누린다고 한다.

 

필자는 풍수에 대해 관심이 없고 아는 것도 없다. 가까운 조상들은 모두 화장을 해서 명절 때 찾아갈 묘도 없다. 차례와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조상을 기리는 일을 대신하고 있다. 하지만 딱 하나는 안다. 동물에 관한 부분이다.

 

사람이 아닌 동물은 풍수에 입각해서 명당을 찾지 않는다. 그저 자신의 본능에 따라 좋은 땅을 선택하고 이용한다. 많은 동물들이 좋아하는 땅은 볕이 잘 들고 물이 잘 빠지는 곳이다. 물기가 잘 빠지지 않는 진창에서 뒹굴며 온몸을 진흙범벅으로 만드는 멧돼지가 아닌 이상 대부분 그렇다.

 

ⓒ노트펫
진흙목욕을 하고 있는 멧돼지(박제), 2017년 11월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에서 촬영


동물이 좋아하는 명당에는 계절적 차이가 있다. 특히 겨울 명당은 볕이 잘 들고 눈이 빨리 녹는 곳이다. 겨울철 산행을 하면 주변에는 눈이 수북하지만 유독 눈이 없는 곳이 있다. 바로 그곳이 동물이 겨울철에 햇볕을 쬐기 좋은 곳이다. 일광욕을 위한 말 그대로의 핫 플레이스(hot place)인 셈이다.

 

필자가 단독주택에서 살 때 마당의 명당자리는 으레 동네 길고양이들의 자리였다. 고양이가 잠을 청하는 곳은 어김없이 햇볕이 마당에서 가장 잘 드는 곳이었다. 그렇다고 자리의 주인공이 고정은 아니었다. 거의 매일 바뀌었다고 보면 된다.

 

ⓒ노트펫
뒷마당에서 햇볕을 즐기는 길고양이, 2017년 8월 미국 미주리주에서 촬영

 

고양이는 익히 알려진 것처럼 따뜻한 곳을 즐기는 동물이다. 과거 아궁이에 밥을 할 시절에는 가을부터 겨울까지 아궁이 근처 자리는 항상 고양이의 몫이었다. 고양이가 구서(驅鼠)라는 실용적인 역할을 할 때 사람들은 고양이를 서운하게 대접하지 않았다.

 

고인이 되신 필자의 조부도 아궁이 근처를 찾아서 매일 아침 고양이의 머리를 쓰다듬어주셨다. 그리고 오늘도 열심히 일할 것을 당부하셨다. 그야말로 칙사 대접이었다.

 

이강원 동물 칼럼니스트(powerranger7@hanmail.net)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