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종합

반려견 산책 금지한다고?..역풍 맞고 일보후퇴한 中지방정부

 

[노트펫] 중국 웨이신 현(縣) 정부가 인터넷 반대여론에 밀려 한 발 물러서서 반려견 산책 금지정책을 재고하기로 했다고 영국 공영방송 BBC가 지난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윈난(雲南)성 웨이신(威信)현 당국은 오는 20일부터 주민의 반려견 산책을 금지한다고 지난 13일 발표했다가, 강한 비판에 직면했다.

 

1차 위반 시 경고 조치하고, 2차 위반 시 벌금 50~200위안(약 8400~3만4000원)을 부과하며, 3번 어겼을 시 반려견을 몰수하거나 안락사 조치한다고 공표했다.

 

발표 후 SNS(Social Network Service)에서 반려견을 실내에 가두는 “극단적인 정책”이라는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었다. 한 누리꾼은 “문명화된 반려견 키우기를 장려하기 위한 야만적인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싱가포르 동물학대방지협회(SPCA) 상임이사인 자이팔 싱 길 박사는 반려견들을 영원히 실내에만 가두는 것은 “동물 복지에 해로울” 수 있다며, “반려견 산책을 금지하는 대신에 보호자들의 책임 있는 주인의식을 교육하고, 항상 반려견에게 목줄을 채우는 것 같은 규제를 만드는 것이 더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현 정부는 목줄 없이 산책하던 반려견이 주민을 공격해, 주민이 다치는 사고가 벌어지자 내놓은 대책이라고 해명하며, 정책을 “재고하겠다”고 한 발 물러섰다.

 

저장성 항저우 시(市) 정부는 지난 2018년 주간에 반려견 산책을 금지하고, 대형견 소유를 금지했다. 그러나 주간과 야간 모두 산책을 금지한 정책은 웨이신 현 정부가 처음이다.

 

개 물림 사고와 이웃 간 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하자, 중국 대도시들은 반려견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다.

 

중국 최대 도시 상하이, 항구도시 칭다오, 내륙 공업도시 청두는 ‘한 자녀 정책’처럼 반려견을 한 마리만 소유하도록 ‘한 마리 정책’으로 규제하고 있다. 또 후베이성 동부 도시 황스는 크기 45㎝를 넘는 대형견 소유를 금지하고 있다.

김국헌 기자 papercut@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