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성격에 따라서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생기거나 짜증이 날 때 화를 내는 고양이들이 있다. 화난 고양이는 갑자기 공격을 할 수 있으니 섣불리 다가가는 것은 위험하다. 또, 집사의 행동으로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화난 고양이에게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기억하고 주의하도록 하자.
화난 고양이에게 해서는 안되는 행동
고양이가 화났다는 것은 감정이 흥분된 상태라는 것이다. 이때는 고양이를 안정시키고, 더 이상 흥분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큰소리로 꾸짖지 않는다
화난 고양이가 손을 물거나 할퀴고, 냥냥펀치를 할 때 등 갑자기 공격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고함을 치거나 큰소리로 꾸짖는 것은 효과가 없다.
원래 고양이는 훈련이나 훈육이 어려운 동물이다. 고함을 치고 꾸짖은 행동은 위협적으로 받아들여 오히려 고양이가 더 흥분하거나 화를 낼 수 있다.
2. 뿌리치거나 흔들어 뗀다
화난 고양이가 팔과 다리에 공격을 했을 때 순간적으로 흔들어서 뿌리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렇게 흔들어서 뿌리칠 경우 더 강한 공격을 해 올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자.
흥분 상태인 고양이에게 움직이는 물체는 더욱 흥분해버리는 원인이 된다. 큰 목소리와 행동은 최대한 자제하고 냉정하게 거리를 두도록 하자.
3. 눈을 응시한다
화난 고양이의 눈을 가만히 응시하는 행동은 ‘싸우자!’라고 선언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따라서 눈을 마주친다면 살짝 외면하거나 천천히 눈을 감았다가 뜨자. 천천히 눈을 깜빡이는 행동은 ‘해칠 마음이 없어, 널 좋아해’라는 의미다.
4. 쓰다듬으려고 한다
빨리 안정시키고 싶은 마음에 화난 고양이를 쓰다듬으려고 하거나 포옹하려는 행동도 위험하다. 흥분한 고양이는 신경이 곤두서 있기 때문에 이때 스킨쉽을 시도하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쓰다듬으려 다가갔을 때 화난 고양이가 공격해 크게 다칠 우려도 있으니 가능한 한 거리를 두고 다가가지 않는 것이 좋다.
5. 놀이를 시도한다
화난 고양이의 공격력은 최고지점에 도달했을 가능성이 높다. 공격적인 상태의 고양이에게 놀이를 시도하면 고양이의 공격성이 자극되어 더 흥분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고양이의 화를 풀기 위해 장난감으로 놀아주려는 행동은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냉정한 태도로 거리를 두고 고양이가 안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화난 고양이 안정시키기
고양이가 화가 났을 때에는 우선 현장에서 몸을 피하고, 고양이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도록 하자. 간식을 주면 고양이가 기분 전환이 될 수 있지만, 습관이 되면 ‘공격하면 맛있는 것을 주는구나!’로 인식할 수 있다.
가능한 한 고양이 스스로 안정을 취할 때까지 혼자만의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화난 고양이에게 해서는 안되는 행동 5가지에 대하여 비마이펫 라이프에서 더 읽어보세요
회원 댓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