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티! 하얀 냥이의 모습을 한 깜찍한 캐릭터다. 원래 이름은 '키티 화이트'. 이제 그녀를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만큼, 세계 약 70 여개 나라에 팬을 거느리며 사랑을 받고 있는 초유명 캐릭터다.
'브리트니 스피어스' '카메론 디아즈 '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레이디 가가'등 세계적인 스타들도 키티의 팬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여자라면 누구나 키티가 그려진 소품 한 번 쯤은 구매 해 봤을 것같다. 다 커서도 키티를 끌어 안고 사는 이들도 많다. 지금은 이렇게 사랑받는 그녀지만 정작 태어날땐 주위의 기대조차 받지 못했던 그저그런 아이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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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티의 제작사 '산리오'(sanrio)의 디자이너 시미즈 유우코는 비닐 소재의 동전지갑에 그려 넣을 캐릭터 만들기에 고심하던 중 우연히 고양이를 떠올렸다. 당시 동글동글 귀여운 개 캐릭터 '스누피'로 승승장구하고 있던 산리오는 더 나은 회사로 커나가기 위해 자신 만의 독자적인 캐릭터를 만들어야만 했다.
스누피가 개니까 우린 고양이로 해볼까 라는 생각에 하얀 고양이 캐릭터 하나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조금 단순하고 밋밋해 보여 머리 한 쪽엔 빨간 리본 하나를 달아줬다.
동전지갑에 처음 그려져 나와 서서히 인기는 끌었지만 처음엔 그저 '이름없는 흰 고양이'였다. 이름도 태어난 이듬해인 1975년이 되어서야 받았다. 그것도 동화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냥이, '키티' 이름을 그대로 가져다 쓴 것일 뿐이었다. 어찌보면 대충 탄생한 것이다.
지금은 문구, 식품, 장식품, 버스, 전차 등 헤아리려면 끝도 없을 정도로 온 사방이 키티 얼굴로 장식돼있으니 대충 태어난 아이가 대스타가 된 것이다. 1990년대 후반엔 자신의 소유 물건 전부를 키티 상품으로 채우고 지내는 '키티러'까지 등장했다.
그런데 키티가 사랑받는 커다란 이유가 따로 있다고 한다.
키티가 탄생한 때는 일본의 단카이세대(団塊の 世代, 1947~1949년 사이 전후 베이비붐을 타고 태어난 세대)들이 첫 아이를 낳는 때였다. 고생하며 산 자신들의 삶을 물려주지 않으려 애지중지 귀하게 아이들을 키워냈던 세대다.
경제적 풍족을 주기 위해 바쁘게 살아간 만큼 그들의 아이들은 풍요 속의 외로움을 겪는 세대였다. 이 '단카이 주니어'들의 방 한 켠에 친구가 되어 준 냥이 인형이 바로 '키티'였다.
그래서 지금 일본의 40세 전후 여성들은 '키티'에게서 자신들이 어릴때도 그랬듯 표현할 수 없는 아련함을 느낀다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키티의 무심한 듯한 표정은 좀 슬프게도 보인다. 웃고 있지도 않은 얼굴에 입도 없지만 마치 '다 이해하니 뭐든지 말해도 괜찮아~' 라고 속삭이며 외로운 소녀들 곁을 지켜 준 존재였다.
이 '단카이 주니어'세대가 청소년기이던 때는 '이지메'도 큰 사회문제였었다. 겉으론 풍족함을 누렸지만 메마르고 삭막한 정서로 청소년기를 보냈던 것이다. 그런 때 키티는 요즘 말하는 '치유해주는' 캐릭터였다. 그들이 자라 엄마가 돼 아이들에게 또 키티 굳즈를 선물하는 '키티맘'들이 되는 건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인 듯 하다.
아직 키티는 무척 동안이지만 이젠 그들과 닮은 나이, 40살이 넘었다. 마냥 귀엽기만 한 흰 고양이 캐릭터 그녀가 꼭 다문 입을 하고 있는 까닭을 이제 좀 알 것같다. 키티는 꼳 다문 입속에 아주 많은 이야기와 비밀을 알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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