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칼럼 > 칼럼

[양쌤의 수의학 이야기] 고양이빗 미스테리

 

[노트펫] 딱히 이름이 붙여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외국에서 고양이의 빗개그 (Comb gag), 또는 빗 구역질(Comb retching)으로 알려져 있는 현상이 있습니다.

 

사람이 쓰는 머리빗의 날 부분을 손으로 긁어서 내는 독특한 소리를 고양이에게 들려주면 혀를 날름거리며 마치 구역질을 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지요.

 

 

유튜브를 검색해보면 많은 고양이들이 같은 소리에 대해 비슷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SNS 등에서 간혹 ‘고양이 고장내는 방법’같은 식으로 유머러스하게 소개되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빗을 긁는 소리에 특이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가 있을까요?

 

글쎄요, 이 반응이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의 일종’인지 아직 명확하기 않기 때문에 외국에서도 사람들은 '그런 반응이 있더라' 정도로 알고 있을 뿐 수의학적인 연구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최근에 수행되어 참고할만한 연구가 있습니다. Feline audiogenic reflex seizures (FARS), 그러니까 소리에 의해 유발되는 발작 증상에 대한 논문인데요.

 

http://journals.sagepub.com/doi/pdf/10.1177/1098612X15582080

공개 논문으로, 원문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도 특정한 TV 소리나 시각적 자극에 의해 발작이 나타날 수 있는 것처럼, 유사한 증상이 강아지는 물론 마우스, 래트, 햄스터 등의 동물들에서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다만 이처럼 환경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신경계 질환은 원인도 다양하고 증상이나 질병의 기전도 복잡한 양상으로 나타나기에, 체계적으로 연구하기가 쉽지 않아 의미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FARS를 가진 고양이는 대개 10~19세 사이의 노령묘인 경우가 많고 높은 주파수를 가진 시끄러운 소리에 의해 발작이 유발되는 경향이 있었다고 합니다.

 

금속 호일을 구기거나, 종이백을 구기거나, 컴퓨터의 키보드 소리나, 벨크로, 가스레인지, 심지어 흐르는 물 소리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하죠.

 

대부분의 경우 발작의 증상 자체는 아주 심각하지 않았고 악화되는 경향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보호자들이 FARS에 의해 고양이의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 같지는 않다고 응답했지만, 발작 증세가 2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운동능력이 떨어지고 체중이 줄어들면서 실제로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물론 영상 속 고양이들이 보이는 빗 개그 반응이 FARS에 의해 나타나는 국소적인 발작 증세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단지 이 둘 사이에 관련이 있을 '가능성'은 있기에, 고양이를 너무 자주 고장내지 않는 편이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양이삭 수의사(yes973@naver.com)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