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칼럼 > 칼럼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고양이 여드름, 턱드름 왜 생기는 걸까?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고양이 여드름은 주로 턱과 입술 가장자리에 나타나는 고양이의 피부 상태입니다. 턱의 모낭이 막히게 되고 심하면 고름이 가득 찬 농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변 피부에도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여드름의 원인?

 

고양이 여드름의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같은 집에 있는 여러 마리의 고양이가 턱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전적 원인 가능성은 낮고 환경적인 요인이 큽니다.

 

상부 호흡기관과 관련된 바이러스로 인해 고양이가 턱 여드름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른 증거는 피부의 피지선에서 생성되는 기름진 물질인 피지의 생성이 증가했음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과잉 생산은 모낭이 막히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질병은 고양이 여드름의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여기에는 음식 및 환경 알러지가 포함됩니다.

 

호산구성 육아종, 링웜, 모낭충, 접촉 과민증 등은 여드름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여드름의 증상

 

고양이 턱의 피부는 두껍고 붉으며 딱딱해집니다. 막힌 모낭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일부 고양이는 턱이나 턱주위에 분비물이나 진물이 보일 수 있습니다.


턱 여드름은 증상이 심각하거나 고양이에게 다른 감염이나 질병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가렵거나 통증이 없습니다.

 

다른 증상은 진행 중인 관련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곰팡이 감염인 백선의 경우 원형의 탈모 부위가 확인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여드름의 치료

 

더 나은 소독과 치료를 위해 영향을 받은 부위와 주변의 털은 면도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피부는 소독으로 드레싱이 필요합니다.

 

일부 경우에는 치료를 위해 농양을 절개하고 배액해야 합니다. 항생제가 필요하지만 경미한 경우에는 국소 약물만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여드름의 예방

 

일반적으로 고양이 여드름은 만성 질환입니다. 초기 여드름과 감염이 치료될 수 있지만 추가 발병이 가능합니다.

 

고양이의 턱과 얼굴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저변 털을 빗겨주면 발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생하기 쉬운 문제를 통제하면 재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접촉 과민증이 있는 경우 음식 그릇과 물그릇을 플라스틱에서 금속, 유리 또는 세라믹으로 바꾸면 발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그릇은 다공성이라 쉽게 긁힐 수 있으며 다른 유형의 재료보다 건강에 해로운 박테리아가 서식하는 균열과 틈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얕은 그릇은 먹이는 음식뿐 아니라 그릇 표면의 피부 접촉도 최소화하므로 깊은 그릇보다 더 유익합니다. 음식과 물그릇을 비누와 물로 자주 청소해 주세요.

 

알러지가 문제인 경우 동물병원에서 알러지에 대한 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김평 수의사(kimpyung@hanmail.net)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