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칼럼 > 칼럼

[반려동물 먹거리 이야기] 반려동물과 채식사료..결국은 영양이다

 

[노트펫] 비건 즉, 채식주의는 육류 및 물고기, 달걀, 유제품 등 동물 유래 식재료의 섭취를 배제하는 것으로 지구 환경 보존과 동물에 대한 동정과 윤리에 입각한 철학이다. 이 철학을 기반으로 개와 고양이에게 채식 사료를 급여하자는 주장이 있고 실제 다양한 회사에서 해당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개와 고양이의 경우 사람에 비해 훨씬 더 오랜 시간 육식을 하면서 진화해 왔고 육류를 배제한 식단은 영양학적으로 개와 고양이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이는 오히려 동물을 학대하는 것이라고 반대하는 의견도 많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채식사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영양학적 전문성이 요구된다. 특히 고양이용 채식사료를 만드는 경우 매우 신중하게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단백질의 경우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흡수율이 떨어지고 라이신, 메티오닌, 트립토판 등 일부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므로 이를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메티오닌의 경우 개에서는 타우린을 합성하기도 하는데 메티오닌 부족으로 인해 타우린의 합성이 불충분한 경우 확장성심근염(dilated cardiomyopathy)의 위험이 있다.

 

실제 채식사료를 섭취한 개에서 타우린 부족으로 인한 확장성심근염이 보고되기도 하였다. 추가로 필수아미노산인 아르지닌(arginine)의 경우 고양이에서는 개에서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을 필요로하는데 한 연구에서는 고양이용 채식사료가 아르지닌의 불충분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또한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 3 지방산의 활성화된 형태는 EPA/DHA로 주로 어류에서 비롯되므로 어류가 아닌 해조류 등으로 충분한 양의 EPA/DHA가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로 해조류에는 DHA가 EPA에 비해 월등히 많아 어유에 포함된 EPA/DHA와 함량 비율이 다르다.

 

오메가 6 지방산의 하나인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의 경우는 육류의 지방에 많이 존재하는 영양소로 고양이에서는 필수 지방산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특히 고양이용 채식사료를 만드는 경우 육류를 사용하지 않고 아라키돈산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또한 비타민 A의 경우도 고양이는 식물유래 비타민 A를 활성형인 레티놀(retinol)로 변환시킬 수 없어 비타민 A 결핍증의 우려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비타민 D도 마찬가지다. 버섯 등 식물에서 유래된 형태의 비타민 D2(ergocalciferol)는 개와 고양이는 잘 활용할 수 없다. 이에 반려동물이 잘 활용할 수 있는 비타민 D3(cholecalciferol)의 형태로 제공해야 하는데 개와 고양이는 자외선을 통해 비타민 D3를 합성하는 것이 제한적이므로 이에 대한 보완도 필요하다.

 

이외에도 식물에서 얻기 어려운 미네랄인 칼슘, 철, 구리, 망간, 아연 등의 결핍 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조제의 형태로 채식사료에 추가해주는 경우 반대로 과잉에 대한 문제가 보고되기도 하였으므로 영양 균형과 관련하여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만약 채식사료를 생산하는 업체의 경우라면 위와 같은 영양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보호자들 역시 채식사료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위와 같은 영양학적 문제가 해결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글쓴이 정설령 수의사(ray@knrc.co.kr) 한국영양전문동물병원 원장 / 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 대표 

 

참고문헌:
Fascetti AJ, Reed JR, Rogers QR et al. Taurine deficiency in dogs with dilated cardiomyopathy: 12 cases (1997–2001). Journal of the 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2003; 223(8), 1137–1141.
Zafalon, Rafael Vessecchi Amorim, Risolia, Larissa Wünsche, Vendramini, Thiago Henrique Annibale, Ayres Rodrigues, Roberta Bueno, Pedrinelli, Vivian, Teixeira, Fabio Alves, Rentas, Mariana Fragoso, Perini, Mariana Pamplona, Alvarenga, Isabella Corsato, and Brunetto, Marcio Antonio. "Nutritional Inadequacies in Commercial Vegan Foods for Dogs and Cats." PloS One 15.1 (2020): E0227046.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