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칼럼 > 칼럼

[페피테일의 꼬리발랄] 강아지 피부 각질 우리 아이에게 생기는 이유는 뭘까?

 

[노트펫] 안녕하세요. 동물과 환경을 사랑하는 페피테일입니다 반갑습니다.

 

어느 날 문득 우리 강아지의 몸을 살펴보면 각질이 생긴 것 때문에 혹시 피부병에 걸린 건 아닌지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실 때 있으시죠? 강아지에게 각질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각질이나 비듬은 어떤 원인에 의해서 피부의 죽은 세포가 탈락해서 생긴 것이에요. 따라서 사람과 강아지 모두 어느 정도 생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하지만 눈에 보일 정도로 많은 양이 발생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어요.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어서 지금 다 설명을 하기는 힘들지만, 그중 중요한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첫번째 피부가 건조한 경우.

 

피부의 pH 밸런스가 깨지거나 질병에 의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어요. 그 외에도 날씨가 건조한 경우, 충분한 영양 공급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 과도한 샤워 또는 화학물질의 자극 등의 이유가 있어요.

 

아이들의 털과 피부가 건조하다고 물을 묻히거나 사람용 미스트를 뿌려주기도 하는데 이 행동은 오히려 지금 갖고 있는 수분까지 함께 증발하게 만든답니다.

 

따라서 건조한 봄, 겨울이라면 실내 습도를 잘 맞춰주고, 강아지용 에센스나 영양제 급여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두번째 알레르기.

 

강아지도 사람처럼 알레르기가 있어서 꽃가루부터 집 먼지 진드기, 바퀴벌레, 특정 식품 등에 알레르기 현상을 보이기도 해요. 또한 알레르기로 아토피와 같은 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하니 꼭 주의해 주셔야 해요.

 

​알레르기는 보통 각질과 함께 소양증, 발진, 염증 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식품 알레르기의 경우에는 소화기에 문제가 생기고 몸이 붓는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해요. 알레르기는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하는 물질을 찾아 우리 아이들이 그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해결 방법이라 할 수 있어요.

 

세번째 외부 기생충.

 

진드기, 옴, 이, 벼룩 등과 같은 외부 기생충에 의해 비듬이나 각질이 과도하게 생길 수 있어요. 평소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각질이 많이 생긴다면 외부 기생충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강아지들은 야외활동 시 피부가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기생충에 사람보다 훨씬 쉽게 노출이 되니깐요.

 

​보통 이 외부 기생충은 구충제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고요, 외부 기생충은 눈으로도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강아지 몸에 이상한 게 있지는 않은가 확인해 주세요.

 

 

네번째 세균이나 곰팡이에 감염.

 

세균이나 곰팡이에 감염된 경우에도 각질이 많이 생길 수 있어요. 다만 건강하고 면역력이 좋은 친구들은 그 가능성이 좀 낮은 편인데요. 나이가 어리거나 많은 아이들, 혹은 만성질환을 앓는 아이들이 감염에 더욱 취약하고 쉽게 감염이 되어요.

 

곰팡이 피부병의 경우에는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어 더욱더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 지금과 같이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 더 쉽게 감염이 되니깐 습한 날씨에는 더 신경을 써주셔야겠죠?

 

다섯번째 각종 질병.

 

쿠싱증후군, 갑상선기능저하증, 당뇨, 자가면역질환, 악성종양에 의해서 각질이 과도하게 생길 수 있어요. 보통 이러한 질병은 다른 증상들도 동반하기에 확실하게 티가 날 수 있어요.

 

쿠싱증후군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 당뇨 등은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또는 체중은 감소하지만 식욕이 느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각질과 함께 아이들의 체중이 감소하거나 활력을 잃었다면 꼭 동물병원을 찾아가 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 강아지에게 각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떤 관리를 해줘야 할까요?

 

강아지에게 특정 질병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시면 각질이 생기는 현상이 완화될 수 있어요. 죽은 각질을 정리하고 털어주기 위해 최소 하루에 한 번은 빗질을 해주세요. 빗질은 아이들의 혈액순환을 돕기도 하고 죽은 털과 세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양질의 사료를 공급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또, 수분이 부족해서 피부가 건조할 수 있으니 물을 수시로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우리들 다 피부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잖아요. 우리 아이들의 피부도 중요하니깐 알려드린 관리 방법 정도는 잘 지켜주는 것 부탁드릴게요. 그리고 꾸준한 관리에도 강아지에게 각질이 줄지 않는다면 동물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려요.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