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산업/정책

노원구, 추석 연휴 반려견 쉼터 운영..소형견 30마리

사진 노원구
사진 노원구

 

[노트펫] 서울 노원구가 올해도 귀성객들을 위해 추석 반려견 쉼터를 운영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귀성을 자제하려는 분위기지만 어쩔 수 없이 이동을 해야 하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명절기간 반려견 돌봄이 필요한 가구를 위한 조치다.

 

구청 2층 대강당을 활용한 반려견 쉼터는 오는 30일 오전 9시부터 10월2일 저녁 6시까지 운영한다. 신청은 23일 오후 6시까지 구청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3일 이용에 견주가 부담하는 금액는 5000원만 내면 된다.

 

돌봄 반려견은 30마리로 가구당 1마리다. 조건은 사회성에 문제가 없는 소형견(말티즈, 푸들, 포메라니안 등)으로 출생 후 6개월 이상, 동물등록 및 광견병 예방접종을 완료한 반려견이다. 임신 또는 발정 중인 반려견과 전염성 질환견 등은 이용이 제한된다.

 

돌봄 방법은 주간(오전 9시~저녁 9시)과 야간(21시~다음날 9시)으로 나눠 주간은 펫시터 2개조(4인 1조)가 6시간씩 교대로 돌보고, 야간은 당직근무자가 상황실 CCTV를 통해 모니터링 및 순찰을 실시한다.

 

반려견의 생활이 궁금할 견주에게 반려견 사진을 1일 2회 전송하고, 반려견의 질병·부상 등을 대비 관내 24시간 운영 병원과 연계해 비상상황에 대처한다.

 

쉼터는 호텔장, 놀이터로 구성된다. 호텔장은 애견하우스와 매트를 두어 포근하고 안락한 공간을 마련했다. 성별 및 중성화 수술 여부를 고려해 자리를 배치한다. 놀이터는 내구성이 좋은 철제 울타리를 사용해 성별·체급에 따라 공간을 분리하고 다양한 운동기구와 장난감을 구비했다.

 

반려견 간 관계 및 성향을 고려한 놀이를 진행하고 싸움 발생 시 즉시 격리· 보호 관찰한다. 쉼터 출입문 앞에 홍보테이블을 설치하여 구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동불복지사업들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한다.

 

반려견 쉼터 이용 시 반려견이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평소 먹던 사료, 사용하던 장난감 및 침구, 주인의 채취가 묻어 있는 물품 등을 함께 가져오면 더욱 좋다.

 

노원구는 2018년 추석부터 운영한 반려견 쉼터는 지난 설 연휴까지 총 4회, 87가구가 이용했다. 당초 20마리였으나 구민들의 호응이 높아 작년 추석연휴부터 30마리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김세형 기자 eurio@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