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산업/정책

반려동물 박람회도 주제관 시대..'한 눈에 쫙 보세요'

'펫서울 2019', 5대 주제관 통해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제시한다

 

[노트펫] '펫리빙&펫테리어, 펫트래블, 펫미용&그루밍, 펫테크&가전..'

 

주제관 형태의 반려동물 박람회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다. 덩치가 커지면서 갈수록 확장되어 가는 반려동물 산업 흐름에서 세부 업종의 현황을 한 눈에 체계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는 포부다.

 

 

코엑스 유일의 종합 반려동물 박람회 '펫서울(Pet Seoul) 2019'가 오는 8월 9일부터 11일까지 코엑스 A홀에서 새롭게 펼쳐진다.

 

한국동물병원협회(KAHA)와 팜웨이인터내셔널이 공동 주최하는 펫서울은 올해로 3회째를 맞는다. 펫서울은 아시아 최대 국제수의박람회인 카하엑스포(KAHA Expo)를 동시 개최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 수의단체와 바이어까지 초청하는 국제적인 반려동물 전문 전시회다. 

 

특히 이번 펫서울 2019는 '대한민국 반려동물 5대 메가트렌드'를 담아 주제관 형태로 진행된다.

 

반려동물을 단순히 '키우는' 개념에서 '함께 사는' 동반자라는 인식이 반려인들에게 확산되고 '라이프스타일'에 녹아들면서 국내 반려동물 산업 역시 여러 갈래로 팽창하고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공간에서부터 외출과 여행, 단순히 깎는 것이 아닌 가꾸는 형태의 미용 등 반려인들의 고민을 담아내는 펫 프렌들리(Pet-Friendly)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를 감안해 펫서울 2019는 지금까지의 펫푸드, 간식, 용품이라는 뭉뚱그린 구분을 넘어 '펫리빙&펫테리어관', '펫트래블관', '펫미용&그루밍관', '펫테크&가전관, '펫교육/취업/창업관' 등 총 5개의 펫서울 기획관을 구성한다.

 

'펫리빙&펫테리어관'은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공간부터 침대, 식기, 화장실 등 먹고 입고 자는 모든 것을 함께 하기 위한 제품들이 전시된다.

 

과거 방석과 하우스 중심이던 반려동물 가구는 이제 고양이는 캣타워와 스크래쳐로 한 발 나아갔다. 펫하우스는 수납용품과 침대를 더한 공간활용성이 높은 가구, 반려인과 함께 사용하는 가구 등으로 진화했고 식기는 식탁에 그릇을 거치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애견애묘 특성에 맞는 화장실 브랜드도 늘고 있다.

'펫트래블관'에서는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생각하고 함께 외출이나 여행을 수월하게 갈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들이 전시된다.

 

유모차와 이동장부터 애견운동장이나 카페, 반려동물 동반 여행 상품 및 관련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반려동물을 위한 워터파크 페스티벌인 ‘펫터파크’까지 여름휴가와 가을 나들이 준비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펫테크&가전관'에서는 반려동물 돌봄이 로봇, 고양이 건강을 체크하는 스마트 화장실, 깨끗한 집안 환경을 책임지는 공기청정기와 청소기, IoT 기반의 홈 CCTV, 반려동물 촬영에 최적화된 디지털 카메라 등 반려동물의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는 스마트한 펫 전용 제품과 서비스 분야가 전시된다.

 

펫서울 2018 개최 모습

 

펫테크 분야는 갈수록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반려동물은 인간과 달리 평생 보호가 필요하며, 건강이나 행동 분석을 위한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반려동물 시장이 성숙된지 오래인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펫 산업분야다.

 

현장에서는 반려동물과 함께 촬영하는 '반려가족 사진관'과 '반려동물 사진 컨테스트' 등으로 반려인들에게 즐거운 추억까지 선사할 예정이다.

 

'펫미용&그루밍관'에서는 단순 미용용품을 넘어서 피부 진정, 피모개선 등의 기능성 샴푸, 그루밍 전용 드라이기, 건조기능까지 겸한 스파욕조 등 더 좋은 제품으로 반려동물을 케어하려는 반려인들을 위한 '미용도구'가 속속 등장한다.

 

반려동물 미용 전문가와 함께하는 '펫 그루밍 토크콘서트', '셀프 그루밍 워크샵' 등 평소 만나보기 힘든 체험프로그램도 개최될 예정이다.

 

마지막 펫서울 교육/취업/창업관에서는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반려동물 관련 일자리 및 대학입학, 창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전국 펫소매점과 함께하는 한국펫산업소매협회와는 창업관을, 대학입학진학전문기업과는 반려동물 관련학과 입학 및 취업관을 마련한다.

 

'펫서울 2019' 주최사 팜웨이인터내셔널 김병철 대표는 "'펫서울 2019'는 단순 마켓이나 장터 형태를 지양하는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펫페어로서 반려동물 산업의 메가트렌드를 제시하고 국내외 바이어를 초청하는 국제적인 펫페어로서 발돋움할 것"이라며 "리빙과 트래블, 미용, 테크 등 5가지 기획관해 통해 1000만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따뜻한 반려생활과 반려문화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펫서울 2019' 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펫서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김세형 기자 eurio@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