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펫] '국제 하마의 날(World Hippo Day, 2월15일))'은 하마의 생태적 중요성을 알리고 멸종 위기에 처한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사진=아프리카 야생동물 재단(AWF, African Wildlife Foundation)
국제동물복지기금(IFAW, International Fund for Animal Welfare)이 주도하여 제정한 날로 공식적으로는 2008년 2월15일 첫 번째 행사가 열렸다. IFAW는 아프리카 현지의 하마 개체 수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하마 구하기(Save the Hippos)' 캠페인을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2월 15일을 '하마의 날'로 선포했다.
-
-
2006년,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하마를 '취약(Vulnerable)' 종으로 지정했다. 지난 20년 동안 개체 수가 약 20% 급감했다는 통계가 발표되자, 보존론자들이 대중의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기념일을 만들었다.
-
-

- 사진=세계자연보존연맹(IUCN)
-
하마는 코끼리 상아 거래가 금지된 이후 '하마 이빨(상아)'을 노린 밀렵의 주요 타겟이 되었다. 또한 기후 변화로 아프리카의 수자원이 고갈되면서 하마의 생존권이 위협받는 상황이다.
최근 가디언 등 해외 매체들의보도에 따르면 기후 변화로 인한 극심한 가뭄이 하마의 서식지를 파괴하며, 먹이를 찾아 민가로 내려오는 하마와 인간 간의 치명적인 갈등도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하마 보호를 위해서는 단순히 동물만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강 유역의 수자원 관리와 지역 주민들을 위한 안전 대책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회원 댓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