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사회

"군견 달관 은퇴를 명 받았습니다!"

 

[노트펫] '탈영견에서 특등견으로!'

 

지난 2019년 충북 청주시 일대에서 실종됐던 조은누리(당시 14세) 양의 생명을 구하며 국민에게 희망을 안겼던 군견 달관이가 정찰견으로서의 임무를 마치고 지난 8일 명예롭게 은퇴했습니다!

 

달관이는 2012년생 셰퍼드로 2013년 육군군견훈련소에서 20주간 강도 높은 훈련을 받고 그해 11월 32사단 기동대대에 배치되었는데요.

 

 

그동안 조은누리 양 수색작전 등 12회의 실제 작전에 투입됐습니다. 평소 달관이는 2016년 2작전사령부 군견경연대회 최우수상 수상을 비롯해 군견훈련소 보수교육에서도 매년 종합성적 1~2위를 차지할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발휘해 왔습니다!

 

32사단 기동대대에 배치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훈련을 위해 이동하던 중 군용트럭 철망을 뚫고 탈영했다가 하룻만에 붙잡혀왔던 과거를 생각하면 관심견이 특등견으로 변신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베테랑 군견 달관이의 올해 나이는 10살. 사람으로 환산하면 약 70대의 고령입니다. 부대는 체력적인 문제로 더 이상의 임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달관이가 편안하게 일생을 보낼 수 있도록 은퇴를 결정했습니다.

 

 

지난 10여 년 간 달관이와 호흡을 맞춘 군견병은 무려 총 9명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은퇴하는 날까지 달관이의 일상과 훈련을 함께 해온 군견병 김민수 일병은 “달관이는 낯선 군대에서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신뢰와 우정을 쌓은 소중한 전우”라며 석별의 아쉬움을 전했습니다.

 

 

보통 군견 은퇴식 행사는 군견훈련소장 주관 통합행사로 열리나 이번 은퇴식은 달관이의 공로와 헌신을 기억하고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 위해 사단 장병들이 직접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조은누리 양 가족도 달관이의 은퇴식에 참석해 달관이에게 고마움을 표시했습니다. 

 

달관이는 은퇴 후 사단에서 정든 전우들과 경계 보조견으로서 노후를 보내게 됩니다. 

김세형 기자 eurio@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