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사회

안락사 처지 몰리는 번식장업계 무슨 이야기할까

24일 국회 앞에서 '편파방송 및 동물보호법 개악 규탄대회'

 

강아지 번식장업계가 24일 국회 앞에서 집회를 갖고, 최근 강아지공장 논란과 관련한 자신들의 입장을 밝힌다.

 

지난달 강아지공장 논란이 불거진 뒤 번식장업계는 사회적 위상이 바닥권까지 추락했다.

 

펫숍을 기피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20마리 이상의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번식장 일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

 

강아지공장 논란을 촉발시킨 동물보호단체들은 반려동물의 생산, 유통, 판매의 규제를 포함하는 동물보호법 개정에 고삐를 바싹 죄고 있다.

 

번식장업계로서는 연일 난타당하고 있는 셈. 공개 석상에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 이들은 무슨 이야기를 할까.

 

한국반려동물총연합회가 주최하고 펫샵협회와 경매장협회가 함께 하는 24일 집회는 반성과 함께 동물보호법 개정에 자신들 역시 의견을 개진할 기회를 달라는 주장이 핵심이다.

 

이들은 먼저 유감을 표시할 예정이다. 사전배포한 자료에서 총연합회는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의 질타를 달게 받겠다"며 "더 이상 사랑스런 반려동물들이 안타까움의 대상이 되지 않드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최근 번식장업계의 이미지 추락을 부추기는 행위는 중단돼야 하고, 동물보호법 등 관련 법 개정 작업에 자신들 역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할 예정이다.

 

'지금껏 어떤 법적보호도 받아본 적이 없이 개고기 식용문화에 맞서 반려동물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고, 개를 가축으로 규정하고 있는 축산법과 현실성 있는 동물보호법 개정을 촉구해 오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모두가 극악한 범죄집단으로 치부되고 있다'는 것이다.

 

유기견 발생 문제를 예로 들면서 "유기견 발생요인 분석결과 유통단계를 거친 반려동물의 비율이 19%에 불과하다"며 유기견 발생이 전부 번식장의 과잉생산 등에서 비롯된 문제인양 호도되는 것은 문제라는 해명이다.

 

또 "생산, 판매, 유통 종사자들을 철저히 배제한 채 밀실에서 동물보호법 개악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의견 개진 기회를 줄 것을 요구한다.

 

연합회는 "10년 여의 시간동안 현실성 있는 법률 개정안을 수차에 걸쳐 제안했음에도 농림부는 탁상공론식의 소극적인 대책마련으로 작금의 혼란을 야기시켰다"며 자신들을 포함시켜 동물보호법 개정을 원점부터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이들의 집회는 24일 오전 10시부터 여의도 국회 앞 국민은행 본점 인근에서 열린다. 집회 신고서에는 500명 가량이 모일 것으로 돼 있다.

김세형 기자 eurio@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