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사회

실종자 수색하다 독사에 물려 순직한 경찰견

실종자를 수색하다가 독사에게 물려 숨진 경찰견 래리와 핸들러 안성헌 순경

 

[노트펫] 체취증거 전문 경찰견이 실종자 수색에 나섰다가 독사에 물려 숨지는 사고를 당했다.

 

지난 2012년 체취증거견이 운용된 이후로 첫 순직 사례다. 

 

경찰은 이 이 경찰견을 기리기 위해 사진과 공적 등을 기록한 추모동판을 만들어 그가 소속됐던 과학수사계 입구에 달기로 했다.

 

29일 대구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과학수사계 소촉 체취증거견 래리는 지난달 23일 오전 충청북도 음성군의 한 산에서 실종신고가 접수된 A(50)씨를 찾던 중 독사에 왼쪽 뒷발등을 물리는 사고를 당했다.

 

오전 11시 20분께 인근 동물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지만 밤새 통증에 시달리다가 다음달 새벽 5시30분께 숨졌다.

 

래리는 저먼 셰퍼드 수컷으로 2012년 8월 18개월령에 대구지방경찰청에 배속됐다. 이후 6년 여 동안 전국의 주요 사건 현장 39곳과 실종자 수색 현장 171곳에 투입돼 수사에 도움을 줬다.

 

지난해 5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오천읍 오어지 부근 야산에 매장돼 있던 곽모(43·여)씨의 시신을 발견한 것이 래리의 생전 가장 큰 성과로 꼽힌다.

 

곽씨의 시신은 등산로에서 30m 가량 벗어난 땅속 60∼70㎝에 묻혀 있다가 래리의 활약으로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었다. 당시 용의자인 남편은 "아내가 실종됐다"고 신고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뒤였다. 자칫 시신을 영영 찾지 못할 뻔했다.

 

경찰은 래리가 그동안 쌓은 공을 인정, 경상북도 청도에 있는 반려동물 전문장례식장에서 화장하고 수목장으로 장례를 치러준 것으로 알려줬다. 또 A3 용지 크기로 래리의 사진과 공적 등을 기록한 추모동판을 만들어 과학수사계 입구에 달아 래리를 기리기로 했다.

 

경찰은 지난 2012년부터 체취증거견을 운용하기 시작했다. 경찰견은 '체취증거견'과 '탐지견'으로 나뉜다. 체취증거견은 사건 현장에 투입돼 인적·물적 증거물 발견 등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6월 발생한 강진 여고생 살해 사건에서 베테랑 체취증거견 나로가 시신을 찾아내는 개가를 올리기도 했다. 지금까지 16마리가 배치됐으나 래리가 순직하면서 15마리로 줄어들게 됐다.


한편 체취증거견은 야산 등 인적이 드문 곳을 주로 수색하다보니 래리처럼 각종 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강진 여고생의 시신을 찾아낸 나로 역시 과거 수색에 나섰다가 독사에 물려 생사를 오갔다.

 

 

김세형 기자 eurio@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1건

  •  rita**** 2018/08/28 15:07:43
    래리야 그동안 수고했어 하늘나라에서 행복하렴 우리 인간들이 너희들의 도움을 참 많이도 받고 살건만 인간들은 잘 까닫지 못하지? 집도 지켜주고 무거운 물건도 옮겨주고 일도 열심히 하고 그 외 얼마나 수고를 많이 하는지 래리 사랑한다

    답글 9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