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사회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28일 개장.. "동물보호·복지 허브"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직원들이 센터 간판 앞에 서 있다

 

[노트펫] 서울시가 28일 전국 최초 '동물복지지원센터'를 개장하고, 운영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반려인구 1000만명 시대에 반려동물을 바르게 기르고 적정하게 보호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동물복지지원센터'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개장하는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는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지하1층)에 위치하며 ▲유기동물을 위한 동물병원 ▲동물입양센터 ▲동물보호 교육장 ▲동물보호 커뮤니티룸 등을 운영한다.

유기동물 동물병원은 각 자치구에서 구조된 유기 동물 중에서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이 있어서 치료가 필요한 동물들이 들어오게 된다.

 

입원 즉시 전염병 검사를 비롯한 건강 검진과 인도적인 수준의 치료를 하게 된다. 반려동물 보호자가 갑자기 사망하거나, 장기간 입원, 구금 등으로 보호자 역할을 할 수 없을 경우 긴급 구조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동물입양센터에서는 건강 진단을 완료하고 중성화 수술을 마친 유기동물들이 새로운 가족을 만나기 위해 기다린다.

 

동물 입양을 원하는 시민은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인터넷 카페(cafe.naver.com/seoulanimalcare)를 통해 입양신청서를 작성하고 입양 상담과 교육 후 입양할 수 있다.

 

특히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에서는 시민의 풀뿌리 동물보호 시민 활동을 지원하고 서울시 동물 정책을 개발하는 등 서울시 동물보호·복지의 허브 역할을 할 예정이다.

 

28일 오후 1시 30분에 열리는 개장식에는 반려견과 함께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날 센터 내부시설도 개방해 누구나 둘러볼 수 있다.

 

 

이날 개장식에는 반려동물 행동 전문가의 토크 콘서트, 독스포츠 시범 등 무대행사와 센터 설립 단계부터 함께해 온 동물보호 시민단체와 수의과대학 봉사 동아리에서 진행하는 반려동물 스카프, 이름표 만들기 등 다양한 동물보호 체험 부스 행사도 진행된다.

 

앞으로 센터는 아침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되며, 시민의 방문 편의를 위해 주말에도 운영된다. 다만, 화요일은 시설 관리 등을 위해 개방하지 않는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은 "서울시는 2012년 동물보호과를 지자체 최초로 설치하고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도시를 조성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를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시키는 디딤돌로 삼아, 동물 유기를 줄이고 '펫티켓' 준수 문화가 확산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은하 기자 scallion@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