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해외

브렉시트가 영국 개의 삶에 미치는 영향

"고양이에게 브렉시트를 뭐라고 설명하지?"라고 자문하는 트위터 이용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가 유럽인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영향을 미칠 거라곤 아무도 미처 신경쓰지 못했다.

 

하지만 브렉시트가 현실이 되자, 동물의 삶에도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는 지난 6일(현지시간) 반려견과 고양이가 EU 반려동물 여권만 있으면 검역증명서 없이 28개국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었지만 이제 그 특권이 사라졌다고 전했다.

 

이제 반려견과 고양이는 영국과 EU 두 곳의 규제를 받는 상황이 됐다.

 

영국은 반려동물 마이크로칩과 광견병 예방주사를 의무화해, 영국 내 반려동물은 두 가지 의무를 이행했다는 수의사의 확인을 받아야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EU 여권이 없는 반려동물이 유럽을 여행할 때, 영국을 거쳐 유럽을 여행한다면 더 엄격한 규제를 받게 될 가능성이 생겼다.

 

EU는 각국을 광견병을 기준으로 광견병 자유지역, 광견병 통제지역, 광견병 고위험지역 등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현재 영국과 미국은 광견병 통제지역으로 분류되지만, 만약 광우병 파동을 일으킨 전력을 가진 영국이 광견병 위험지역으로 떨어지면, 영국에서 유럽으로 국경을 넘을 때 반려동물이 채혈검사까지 받아야할지도 모른다.

 

영국 내 동물복지도 도마에 올랐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브렉시트가 영국 내 동물복지를 위협하는 계기가 될지 우려했다.

 

EU는 미국이나 중국에 비해 축산업계의 동물복지를 엄격하게 규제했다. 영국이 EU의 동물복지법을 영국 법제도로 그대로 계승할지가 관건이다.

 

잉글랜드와 웨일즈에 동물복지법과 사냥법이 있고, 스코틀랜드에도 동물 보건복지법, 북아일랜드에도 복지에 관한 동물법이 각각 있다.

 

이 법들은 반려견의 꼬리 자르기 규제, 목줄 충격기 금지, 동물 사육과 판매 규제, 야생동물의 서커스 규제, 동물 털 농장 금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영국 축산업이 지난해 35억파운드(약 5조원)에 가까운 EU 지원금을 받았지만, 이제 영국이 이 지원금을 관리하게 됐다.

 

영국 정부가 이 지원금 예산을 유지할지, 지원금을 준다면 초점을 어디에 맞출지 그 가능성은 열려있는 상황이다. 만약 저렴한 축산물을 생산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면, 동물복지에 저해될 것이고, 반대라면 동물복지 수준은 유지될 것이다.

김국헌 기자 papercut@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