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산업/정책

공공 유기동물보호소 곳곳서 잡음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자금을 지원받는 유기동물보호소 조차도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동물자유연대는 17일 경기도 고양시 직영 동물보호센터의 새끼 고양이 부당 방치 실태를 거론했다.  다친 새끼 고양이를 기계실에 아무렇게나 방치해 몸에 구더기가 발생하게 끔 놔뒀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입양을 방해, 보호소 본래 기능과 목적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았으며 동물 격리실 내에 재직자 개인 동물을 입주시켜 공공건물을 사유화했다는 주장도 내놨다. 

 

 

 

<동물자유연대가 고양시동물보호소에서 촬영한 영상: 위 영상은 다소 잔인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자금 지원을 하는 동물보호소에 대한 동물보호 활동가들의 문제 제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광주지역 동물단체가 광주의 한 동물보호소를 형사고발한 일이 발생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이 보호소가 최소한의 기초 진료도 하지 않고 있었고, 부적격 직원들로 운영됐으며 이에 비해 과도한 예산 지원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5월 충북 제천시의 한 보호소도 도마에 올랐다. 이 보호소는 유기견들을 도살해 개고기로 공급해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호소 측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지만 네티즌들의 의심의 눈초리는 거두지 못한 상태다.

 

우리나라의 동물보호소 역사는 1980년대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88올림픽을 앞두고 식용도살이 해외에서도 문제가 됐고, 식용 목적으로 도살되는 개들을 보호하기 위해 사설 보호소들이 속속 설립됐다. 

 

하지만 사설보호소들은 현재 몇몇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재정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자체의 지원을 받는 즉, 세금 지원을 받는 공공 동물보호소에서 제대로 된 보호를 받지 못한다면 주인 잃은 동물들 갈 곳은 어디인지 한숨이 나올 따름이다.

 

 

동물자유연대

 

동물자유연대

김서연 기자 mainlysy@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