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칼럼 > 칼럼

[청담우리병원의 생생진료기] 강아지 예방접종 맞췄는데 알러지가

 

안녕하세요 청담우리동물병원입니다.

 

아이들 미용이나 유치원 놀이방 호텔 이용도 하시고 싶으시고, 함께 산책도 하시고 싶으실 텐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기 때 예방접종 및 일년에 한번씩 추가 접종을 하여 전염병에 대한 면역력을 증강시켜주어야 합니다.

 

특히, 생후 2개월 미만의 개와 고양이는 아직 체내의 면역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파보나 디스템퍼와 같이 전염성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생명과 직결되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방접종으로 질병에 노출되기 전에 강아지 스스로가 질병에 대한 방어능력(항체)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줘야합니다.

그런데 예방접종 후에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례를 소개합니다.

 

 

5개월령 치와와 도비는 이전에 5차까지 백신접종을 잘 해왔고,접종 전 신체검사에서도 특이사항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광견병 예방접종을 한 후 안면부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이후 보호자께서 즉각적으로 병원을 재방문하여 부종을 가라앉히기 위하여 항알러지 약물치료를 진행하였고 상태가 호전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광견병을 비롯한 예방접종 백신은 여러 회사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이전에 광견병 접종에 대한 알러지가 없더라도 언제든 접종에 대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접종 후 2-3시간은 지켜봐주셔야 합니다.

 

알러지 반응을 보일 경우 예방접종 후 몇 분 이내에 구토나 발열 등의 증상이나 심할 경우 경련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알러지 반응은 아이들마다 다른데, 구토,설사, 호흡곤란, 눈가 입주변이 붓는 등 보통 접종 후 3시간 이내에 나타나게 되고 모든 접종에 있어서 생길 수 있는 비특이적인 현상입니다.

 

 

얼굴이 붓거나 가려움증이 심하게 동반되는 알러지증상은 발현 이후 빠른시간 안에 치료를 받으면 건강상에 아무런 이상이 없지만 치료를 놓치게 되면 가려움에 의한 2차적인 상처점막의 심한 부종으로 인한 기도의 폐색 등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희 청담우리동물병원은 보호자분께 이러한 점을 충분한 설명 후 광견병 접종을 실시했고 보호자분께서 알러지에 대한 상황을 잘 이해하셔서 알러지 반응에 대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광견병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접종이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마다 알러지반응이 달라서 접종을 하기 전에는 알러지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런 일들 때문에 알러지에 대한 상황을 잘 모르고 자가접종을 하시다가 아이들이 쇼크사, 호흡곤란으로 사망으로 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방접종이라고 가벼이 여기지 마시고 반드시 아이가 이상이 있을 때 바로 달려갈 수 있는, 우리 아이의 과거 질병이나 상황을 잘 알고 있는 동물병원으로 내원하셔서 접종을 하시고, 이상이 있으면 바로 내원하셔서 처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 

 

청담우리동물병원 학술팀 멤버들. 그림을 클릭하면 진료 사례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