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칼럼 > 칼럼

[캉스독스의 동물세상] 아름다운 야생고양이 서발

아프리카 사하라사막 남쪽에는 광활한 열대초원인 사바나(savana)가 펼쳐진다. 사바나는 식물과 동물의 종류도 많고 개체수도 풍부하다.

 

물론 많은 고양잇과동물들도 살고 있다. 그 중에서 서발(seval)은 다른 고양잇과동물들과는 다른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서발은 사자나 표범과 같이 같은 구역에서 살고 있는 표범속 동물들과는 달리 체구가 작은 편이다.

 

하지만 10kg 내외의 작은 체구라고 얕보면 결코 얕보면 안 된다.

 

서발. 2012년 어린이대공원

 

서발은 자신의 작은 체구에 맞게 쥐 같은 설치류를 전문적으로 사냥한다. 하지만 서발은 날개가 달린 새도 잘 잡는다.

 

날개 달린 새를 잡을 수 있는 능력은 서발의 신체조건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서발은 고양잇과동물 중에서 체구에 비해 다리가 가장 긴 편이다. 그래서 서발은 자신의 발달한 뒷다리 근육을 이용하여 점프를 잘 한다.

 

특히 새가 날개 짓을 하고 땅에서 하늘로 도약하는 시점이 서발에게는 가장 좋은 타이밍인 것이다.

 

서발은 이런 신체적 장점을 백분 활용하여 자신이 사냥할 수 있는 먹이의 종류를 크게 늘렸다. 

 

토끼나 쥐 같은 작은 사냥감이 없어져도 새를 잡아먹으면 되니까, 서발은 굶을 필요가 없게 된 것이다.

 

서발은 표범처럼 아름다운 점박이 무늬, 사습처럼 긴 다리, 사막 여우처럼 큰 귀를 가지고 있다. 다른 동물들은 한 개씩만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3개씩 이나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고양잇과동물 전문가들은 서발을 "야생 고양이 중 가장 아름답고 우아하다."고 칭송하기도 한다.
 

서발의 아름다운 뒷모습

 
서발의 아름다움은 고양이 애호가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도 남았다.

 

그래서 일부 애묘가(愛猫家)들이 서발을 고양이와의 교배하여 새로운 고양이를 만들어 냈다. 서발과 고양이의 혼혈아를 ‘사바나 캣(savana cat)’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사바나 캣은 고양이들과는 다른 독특한 성격을 소유하고 있다. 개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사바나 캣들은 주인에게 애교도 잘 부리고, 살갑게 달라붙는다. 또한 개처럼 목줄을 하고 주인과 산책도 가능하다.

 

서발의 피가 들어간 사바나 캣은 독특한 고양이가 아닐 수 없다.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