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시흥에 세계적 ‘아쿠아 펫 랜드’ 조성

경기도 시흥의 시화 멀티테크노벨리(MTV)에 미래 유망산업인 관상어 산업 성장 기반인 ‘아쿠아 펫 랜드’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조성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윤식 시흥시장,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사)한국관상어협회 14개 투자회원사는 31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아쿠아 펫 랜드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오는 2019년 5월 시화MTV 내 상업유통부지에 2만3,345㎡규모의 관상어 생산유통단지가 들어설 전망이다.

 

ⓒ노트펫  '아쿠아 펫 랜드 사업예정지'  <출처 : 경기도>

 

민간사업자인 (사)한국관상어협회 소속 14개 회원사는 약 705억 원을 투자해 친환경 생산‧유통단지를 조성하고 관련 업체를 입주시킬 예정이다. 또한 영세한 생산업체에게 저렴하게 시설을 임대하고,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경기도와 시흥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각종 행정적 지원 등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며, 한국수자원공사는 대상지와 접한 공원부지에 관상어를 주제로 근린공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경기도와 시흥시는 아쿠아 펫 랜드를 생산부터 유통‧수출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관상어 산업 허브로 육성할 계획이다. 관상어와 연관된 많은 전후방 산업도 체계적으로 육성해 경기도 서해안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어 갈 방침이다.

 

‘아쿠아 펫’으로 불리는 관상어는 세계시장 규모만 2015년 기준 45조 원에 육박하며, 연평균 7~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반려동물 시장의 약 23%인 4천100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날 남경필 도지사는 “세계적 수준의 관상어 생산유통단지를 공공성을 가미하여 조성하고, 관상어 축제(EXPO)를 개최해 동호인과 일반 관광객들이 보고, 체험하고, 힐링할 수 있는 지역 명소로 발전시키겠다”며 “세계 각국 동호인들과 기업인이 찾아오는 관상어 산업 메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김건희 기자 com@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